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산업별 분석

로지시스, 한네트로 보는 디지털화폐(CBDC) 테마 분석

by 누늘 2023. 10. 5.
반응형
디지털화폐 테마편 썸네일

침체된 주식 시장에 떠오르는 테마, 디지털화폐(CBDC)

CBDC

로지시스, 한네트가 이끄는 디지털화폐 테마

23년 10월 4일 상한가에 도달한 로지시스

오늘 한국 증권시장의 상황은 매우 안 좋았습니다. 코스피는 -2.4%, 코스닥은 -4%를 기록하여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의 긴축 장기화 가능성과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전체적인 증시가 침체된 것으로 보입니다. 매동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800억 원, 2100억 원가량을 순매도하여 증시를 끌어내렸습니다. 
 
그런와중에도 상한가에 오른 종목이 몇 가지가 있는데, 바로 디지털화폐 관련주들입니다. 
금일(10월 4일) 장마감 기준으로 로지시스는 상한가, 한네트는 28%의 상승분을 분출하였습니다. 
각 종목들의 개별 이슈나 실적 개선이 아닌 디지털화폐 테마 자체의 수급으로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국내 테마주 특성상 순환매(테마별로 수급이 도는 매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슈가 유효하는 한, 지속적으로 수급이 들어올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 관련 종목을 하나쯤은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 테스트?

이번 이슈의 핵심은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CBDC) 활용성 테스트 계획을 공개한 것입니다. 


CBDC란
-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의미합니다. 
-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 자산과는 달리 중앙은행이 발행하기에 기존 한국은행의 5만 원, 500원과 같은 '법화'로 분류됩니다.
 
CBDC의 분류
- 일반 금융소비자들이 한국은행이 발행한 5만원권을 사용하는 것을 '범용'
- 은행 지급준비금과 같이 금융사들에게 발행되어 금융사 간 자금 거래와 결제에 활용되는 것을 '기관용'


디지털화폐의 전환은 현금 이용이 감소하고,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지면서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현금을 이용하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와 같은 전자 금융 거래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그중 은행사, 금융사들 간의 거래를 이처럼 디지털화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현재 금융사들은 한국은행에 개설한 계좌 예금(지급준비금)을 이용하여 자금을 거래하고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분산원장(쉽게 말해 블록체인입니다.)을 이용하여 보안성과 실용성을 높이고자하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모두가 참여하는 테스트라는 점입니다.
이것은 전체적인 한국 금융 시스템의 인프라를 바꾸겠다는 의미와도 같기 때문에 초기 단계부터 안정화까지 많은 수급과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관련주 분석(연관성 위주)

반응형


◎ 로지시스
로지시스는 전산장비 유지보수 사업과 VAN(부가 가치 통신망) 대행관리 사업을 주 사업으로 가진 기업입니다. 
만약 디지털화폐 시장이 커진다면,  VAN 자체가 많이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유지 보수 작업 자체가 관련성이 크다고 시장은 판단한 것 같습니다. 
 
- 로지시스 기술적 분석(그래프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로지시스 차트분석

이평선을 먼저보면, 오늘 상한가 급등으로 인해 5일선이 고개를 들어 20일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상승으로 224일선 밑까지 한 번에 매물을 소화했기 때문에 단기간 상승추세로 돌아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주가가 224일선 밑에 있기 때문에 224일선 돌파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돌파한다면 224일선을 최종 지지선으로 잡고 가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거래량인데, 3월 16일에 최고점인 5,270원을 찍고 강한 윗꼬리 음봉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OBV(누적거래량) 그래프를 보면, 주가가 하락함에도 그래프는 우상향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급등으로 거래량은 더욱 올랐습니다. 이를 보면, 앞선 3월 16일의 윗꼬리 음봉은 이전 매물대를 소화하고, 매집하는 매집봉으로 봐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12,000원을 찍고 내려왔기 때문에 고점에서 물린 매물이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앞서 5,300원대의 매물을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니 아직까지 상승 여건이 남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네트
한네트는 민간 업체 중 국내 최초로 은행 지점 외에 현금자동인출기를 설치하고, 지하철역, 편의점 등 밖에 나와있는 CD기를 설치하는 회사입니다. 한네트도 사업 부문을 보면, VAN 사업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번 테마에 편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 한네트 기술적 분석

한네트 차트 분석

이평선을 보면, 로지시스와 마찬가지로 4200원대를 지지 후, 강하게 주가를 끌어올려 5일선이 20, 60일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로지시스와 다른 점은 224일선 위로 주가를 끌어올렸다는 점입니다. 이를 보아 224일선 지지만 보인다면, 단기적 상승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거래량을 보면, 로지시스와 다르게 앞선 주가 흐름 중 매집봉이 보이지 않습니다.
OBV차트를 봐도 이번 급등에 확 주가를 끌어올리며 거래량을 터트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네트 또한 고점 대비 많이 주가가 빠진 종목이다보니 중간에 앞선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진입한다면 비중을 조절하여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보면 좋을 만한 자료

'최소 116억원' 드는 결제 혁신.. CBDC·예금토큰 왜 필요한가요?

[파이낸셜뉴스]한국은행과 금융당국이 4일 공동 발표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활용성 테스트의 핵심은 기관용 CBDC 인프라 구축이다. 은행들이 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한 CBDC 인프라를 기반으

www.fnnews.com

 
# 기술적 분석 글은 제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투자의 핵심은 테마와 기업 간의 연관성이나 테마로 몰릴 수급 정도 등을 우선 가치로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